스피커
  - 북셀프 스피커
- 톨보이 스피커
- 센터 스피커
- 서브우퍼
- 5.1채널 스피커
   하이파이
  - 인티앰프
- 프리앰프
- 파워앰프
- CD/SACD플레이어
- 튜너
- 라디오
- 턴테이블
- 톤암/카트리지
- 포노앰프/헤드폰앰프
- 소스SET
- 앰프SET
- 전원장치
   홈시어터
  - DVD플레이어
- AV리시버
- AV프로세서
- AV파워앰프
- 홈시어터 패키지
- 올인원 홈시어터
   영상기기
  - 프로젝터
- 스크린
- HDTV
   오디오 케이블
  - 스피커 케이블
- 인터커넥터
- 포노 인터커넥터
- 디지털 케이블
- 영상 케이블
- 파워 케이블
- 점퍼 케이블
   악세사리
  - 스탠드/장식장
- 방진/방음
- 단자류
- 기타
   
 
제  목  미지의 소리, Unison Research Simply845 - 듣고 나면 빠져들게 되는 이유 (유니슨리서치 심플리845 진공관 2023/07/28 14:05:40 
작성자  AUDIOFIELD  


불빛이 켜진 진공관을 보고 '저거 정말 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음악성과 제품 디자인 부분에서 진공관의 아름다운 모습을 찾고 있습니다.

Unison Research Simply 845 인티 앰프가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빛의 매력에 빠지는 것은 단지 외관적인 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Simply845는 오디오 시스템의 소스 장비에서 수신하는 신호를 받아 증폭 시키는 인티 앰프 입니다. 소스에서 받아온 신호를 왜곡 없이 편안한 사운드를 내어주는지에 대해 몇 가지 다른 스피커와 연결하여 듣고, 그 사운드가 어떤 느낌을 주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은 2023년 5월 초에 받아 테스트를 진행 하였으며, 기간 동안 Dynaduio Contour60i, Perlisten S5t, DeVore Fidelity O/96와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위 스피커들과의 매칭은 황홀하다고 밖에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음악성을 보여주었습니다.

Unison Research Simply 845는 스펙상으로 볼 때 채널당 23W를 출력하는 순수 A 클래스 방식으로 작동하며 845 3극관 기반의 인티 앰프 입니다. 이 제품은 이탈리아 회사로부터 세상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제품으로, 1994년에 처음 출시된 Absolute845 플래그십 모델 바로 아래 기종입니다.

Unison Research는 1987년에 설립되었으며, EL84를 기반으로한 A/B 클래스의 'Simply Two' 모델로 전세계에 진출하였습니다. Simply 845는 제조사에서 자체 제작한 맞춤형 트랜스포머, 프리앰프 단계의 ECC82/12AU7, 일본산 ALPS RK27 볼륨단을 사용하였습니다. Unison Research의 3극관은 자체 바이어스 조정 기능이 있으므로 간편하게 진공관과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Simply845는 얇은 Mylar 및 폴리프로필렌 절연체를 사용하여 커패시턴스와 자속 분산을 억제하고 이를 통해 확장된 주파수 범위와 매우 낮은 고조파 왜곡을 달성하였습니다.

각각 절연된 특수 합금의 철과 실리콘의 얇은 층을 쌓아 만들어진 코어는 일반 오디오 제품에서 사용되는 것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이 코어는 분자들이 방향성을 갖고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자기장의 유동을 용이하게 합니다.



후면 패널은 4개의 RCA 라인 입력, 서브와 테이프 아웃, 스피커 및 IEC 전원 입력으로 구성됩니다.



Simply 845는 체리 혹은 월넛 색상의 두꺼운 곡선형 목재로 마감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진공관 보호 덮개가 있어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때는 장착하여 진공관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Simply 845의 음악은 무겁거나 과장된 느낌이 전혀 없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진공관 앰프가 너무 느슨하고 울퉁불퉁하게 들린다는 것은 대게 시스템 구축의 문제, 특히 저출력 진공관 앰프에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한 스피커를 강제로 구동하려고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10W의 진공관 앰프로 87dB감도와 4옴의 멀티드라이버 스피커를 구동하는 리뷰를 접하게 된다면, 해당 리뷰어가 어떻게 소리가 나는지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신빙성이 떨어집니다.

Dynaudio Contour 60i와 Simply 845를 매칭하여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이 스피커의 감도는 88dB(@ 2.83V/1m)이고 임피던스는 4옴 입니다. 이 매칭에서는 일부 소리는 황홀하게 들리는 반면 베이스는 어두웠고, 전체적인 표현은 제어력과 정확성이 부족하다고 느꼇습니다. 예상대로 Dynaudio 스피커는 많은 양의 전력을 요구하는 스피커이고, Simply 845는 전력을 조금 덜 요구하 스피커를 선호했습니다.


또 다른 최근 리뷰에서 Perlisten S5t 스피커와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이 스피커는 89.5dB(@2.83V/1m)이고 임피던스는 3옴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음색과 질감 같은 면에서 이 매칭은 잘 어울렸습니다. 하지만 음악이 스피커에 붙어있는 것처럼 들렸습니다. Marc Ribot의 Ceramic Dog LP에 있는 "Midost"를 포함하여 몇개의 트랙을 재생해보았으며, 음악이 다소 퍼지는 듯한 소리가 들렸습니다. Perlisten S5T는 최소 100W의 출력을 권장합니다. 이 리뷰에서는 보다 정확한 사실을 전달하는게 목적입니다. 만약 리뷰에 사용되는 스피커가 Perlisten뿐이라면 저희는 Simply 845가 어떠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할 겁니다. 오디오 리뷰를 읽는 독자들은 이러한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대부분의 시간을 DeVore O/96을 매칭하여 청취하였습니다. 소스로는 Auralic ARIES G1.1 스트리머 Mola Mola Tambaqui DAC 또는 totaldac d1-unity를 사용하며, Michell Gyro SE 턴테이블/Michell T8 톤암/Ortofon 2M Black 카트리지와 Manley Labs Chinook Special Edition MkII 포노 프리앰프를 사용했습니다. 케이블은 AudioQuest의 ThunderBird 인터커넥트, Robin Hood 스피커 케이블, Diamond AES/EBU 케이블, 그리고 AQ Niagara 3000 전원 컨디셔너에 연결된 Thunder High-Current AC 전원 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음악을 듣고 " 정말 아름답다"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나요? 그 생각이 음악, 구성과 연주의 측면, 그리고 사운드에 대한 것이었을까요? 그런 생각이 들었던 순간이 바로 Indigo Sparke가 2022년 앨범 'Hysteria'의 타이틀 트랙을 부르는 때였습니다. 이 노래가 펼쳐질 때, 어쿠스틱 기타가 그녀의 목소리를 동반하며 그녀의 목소리가 매끄럽게 최고음역까지 올라가면서 저를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는 느낌이었습니다. 이 시스템이 작동할 때, 이 음악은 감정적이고 따듯한 분위기를 전달해주며, 마치 몸이 공중에 떠오르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오디오를 통해서 음악을 듣고 있지만 실제로 공연장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연주자와 듣는 사람의 거리감이 거의 없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음악의 세계로 완전히 녹아들게 되며, 주의를 집중하고 전적으로 청취에 몰두하게 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미적인 면에서 이야기하자면, Lucinda Chua의 'YIAN'은 굉장한 친밀함을 느끼게 합니다. 뛰어난 외관을 가진 Simply 845 앰프의 출력 트랜스포머는 다른 앰프들 보다 크고 무겁습니다, 이에 반해 섬세함을 잘 다루는 모습은 꽤 놀라운 일입니다. 'YIAN'은 일련의 요소를 조합하는데, 전자음악, 베이스, 현악기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Simply 845이 O/96 스피커를 구동하는 과정에서 각각의 사운드는 풍부한 음성을 가지고 있는것처럼 느껴집니다.


Nabihah Iqbal의 'DREAMER'는 음악이 가진 치유력, 희망과 빛으로 빛나는 곡입니다. 기타와 신시사이저는 파도가 날개로 변하는 것처럼, 음악이 구름 위로 떠오르는 순간을 상상케 합니다. 이때 Iqbal의 속삭이는 보컬이 곡 위로 부상하여 Cocteau Twins의 가장 에테리얼한 순간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Simply 845 앰프는 섬세한 순간들을 풍부하게 전달하면서도, 안정적인 기반을 통해 하늘 높이 떠오르는 듯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Hilary Woods의 EP 'Feral Hymns'는 LP.8.2와는 다르지만, 현악기 편곡, 일렉트로닉스, 필드 녹음 및 보컬과 같은 요소들이 유사합니다. 오프닝 트랙의 베이스는 사악한 듯한 공격성을 띄고 있으며, 이 시스템은 입체적이고 사운드를 표현 하였습니다. Simply 845는 음악의 섬세한 면과 위험한 면을 완벽하게 재현하여 청취자에게 멋진 경험을 선사합니다.




Unison Research Simply 845 Integrated Amplifier는 음악의 강렬한 에너지와 매력적인 디자인을 모두 갖춘 제품입니다. 이 앰프를 선택하려는 사람은 내부와 외부의 디자인 선택을 고려할것 입니다. 특히, 눈부신 845진공관의 화려한 모습으로 인해 마치 나방이 불꽃에 이끌리듯이 제품에 끌릴 것입니다.

Simply 845는 적절한 스피커와 함께 사용할 경우, 드라마틱하고 섬세하며 다양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음악 재생이 아니라 청취 경험으로써 전환되어, 음악을 듣는 행위 자체가 흥미로운 경험으로 느껴질것입니다.


작성자 내용